엘니뇨 시작됐다. 이 날씨 현상에 대해 알아야 할 것들

태평양 해수면 온도가 따뜻해지는 자연 기후 현상, 엘니뇨(El Niño)

2023년, 가장 더운 해가 될 수도 있다고 경고

엘니뇨(태평양 해수면 온도가 따뜻해지는 자연 기후 현상)가 공식적으로 시작됐고, 이는 기후 변화와 함께 세계적으로 날씨 패턴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8일(현지시각), 미국 해양대기청(NOAA)은 엘니뇨 조건이 현재 존재하고 그 강도가 올해(2023년) 중으로, 그리고 2024년까지 점차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발표했다. 기후 분석가들은 태평양의 온도를 철저하게 추적하고, 적도 근처의 온도가 세 달 동안 연속으로 역사적 평균보다 최소 화씨 0.9도 이상일 때 엘니뇨 기간을 선언한다.

과학자들은 몇 달 동안 엘니뇨를 예상해 왔으며, 동시에 그것이 기후 변화의 영향을 어떻게 악화시킬지에 대한 우려를 표현해 왔다. 태평양에서 따뜻한 기간이 길어짐으로써 세계적인 기온이 상승하고, 이는 날씨 패턴, 생태계, 경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바다는 열을 잘 유지하는 데 매우 효과적이다.”라고 AccuWeather의 기상학자 Alex DaFilva는 말한다. “바다는 일부의 열을 방출하고 세계 기온을 조금 더 따뜻하게 만들 수 있다. 올해는 세계 기온이 가장 높은 5년 중 하나가 될 것 같다.”

엘니뇨는 왜 발생하는가?
일반적인 상황에서 태평양에서는 무역풍(적도를 따라 수평으로 부는 바람)이 남미에서 아시아로 따뜻한 물을 이동시킨다. 정상 속도에서 무역풍은 많은 파동을 일으키며, 이로 인해 따뜻한 표면 물과 깊은 차가운 물이 바다에서 섞일 수 있다.

그러나 무역풍이 느려지면, 파동의 움직임이 줄어들고, 이 정적 상태는 물이 섞이는 것을 방해한다. “바람이 약해지자마자 많은 것이 필요하지 않다.”라고 DaFilva는 말한다. 바다의 온도는 빠르게 따뜻해져 엘니뇨로 이어진다.

엘니뇨 2023 이상 기후 현상
엘니뇨 조건: 따뜻한 물과 대기 대류가 동쪽으로 이동 (위키피디아)

얼마나 오래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가?
엘니뇨는 보통 2년에서 7년마다 발생하는데, 이는 그것의 반대되는 기후 현상인 라니냐보다 더 자주 발생한다. 그러나 어느 것도 일정한 일정을 따르지는 않는다.

엘니뇨는 일반적으로 9개월에서 12개월 지속되지만, 때때로 몇 년 동안 지속될 수 있다. 전문가들은 올해, 엘니뇨가 여름, 가을, 그리고 겨울을 통해 계속될 것으로 예상한다. “컴퓨터 모델 중 일부는 내년 후반까지 이어질 수도 있다고 나타내고 있다.”라고 DaFilva는 말한다. 마지막 엘니뇨 기간은 2018년 말부터 2019년 중반까지 몇 개월 동안 지속되었다.

엘니뇨가 극한 날씨를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가?
캐나다와 미국 북부에는 엘니뇨가 보통 따뜻하고 건조한 날씨를 가져다준다. 이것은 이미 비정상적으로 더운 캐나다의 올해의 폭염과 불길이 몰아치는 화재 위기에 대한 걱정을 증가시킨다. 미국 남부는 엘니뇨 기간 동안 더 많은 폭풍을 경험하는 경향이 있어, 최근에 겪은 폭우를 악화시킬 위협을 가지고 있다. 최근 몇 달 동안 일부 남부 주에서는 홍수와 인프라 과부하 문제가 발생했다.

한 가지 장점은 엘니뇨 기간 동안 대서양 해안이 보통 허리케인을 덜 겪는다는 것이다. 그러나, 기후 변동이 바다를 전반적으로 따뜻하게 만들어, 일부 과학자들은 이번 여름에 강력한 허리케인 시즌에 대비해야 한다고 권고하고 있다.

강력한 날씨 현상의 증가는 인간 활동이 지구의 기후를 방해하고 전 세계의 기온을 높이는 것과 연관되어 있다. 지금까지 기록된 가장 더운 세 해는 2016년, 2019년, 그리고 2020년으로, 이 중 두 해는 엘니뇨 기간을 보았다.

“올해는 기록상 가장 더운 해가 될 수도 있다.”라고 DaFilva는 말한다. “나는 확신하지 못하겠다, 엘니뇨가 얼마나 강해질지에 따라 다를 것이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