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산불, 수백만 명의 건강 위협중

캐나다 수도 오타와 대기질 “매우 높은 위험”

미국 뉴욕도 오렌지빛 연기로 뒤덮여

캐나다에서 발생한 산불로 인해 북미 전역의 수백만 명에게 고위험 대기질 경보가 발령되고 있다고 오늘(현지시각) BBC 등이 보도했다.

산불 연기는 온타리오와 퀘벡의 주요 도시, 특히 토론토와 주변 지역에 짙게 덮여 있다. 연기는 뉴욕 시와 코네티컷까지 도달해 대기질이 “건강에 해롭다”고 분류되었다.

연기의 대부분은 현재 160건의 화재가 발생하고 있는 퀘벡에서 비롯된 것이다.

캐나다 환경부는 화요일에 오타와에 대해 가장 강력한 경고를 발령, 캐나다 수도의 대기질이 사람들의 건강에 “매우 높은 위험”을 초래한다고 밝혔다. 토론토와 주변 지역에서는 대기질이 “높은 위험”으로 분류되었다.

한편, 미국 환경보호국(EPA)은 미국 북동부의 대부분 지역의 대기질을 “건강에 해로움”, 특히 호흡기 문제가 있는 사람들에게 더욱 그렇다고 분류했다.

대기질 조언은 뉴욕시와 코네티컷을 포함해 보스턴까지 북쪽으로, 그리고 피츠버그와 워싱턴 DC까지 남쪽으로 확장되었다. 동부 펜실베니아, 뉴욕, 뉴잉글랜드의 일부는 공기질 지수가 200을 넘어 “모두에게 매우 해로운” 조건을 보였다.

뉴욕에서는 화요일 아침에 촬영한 사진에서 캐나다의 산불 연기로 인해 남쪽으로 흐르면서 도시의 스카이라인을 덮는 오렌지색 안개를 볼 수 있었다.

캐나다 산불 뉴욕 대기질
오렌지빛 연기로 뒤덮인 뉴욕 (로이터)

공공 보건 당국은 사람들이 가능한 한 연기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고 야외에서 운동하지 않도록 경고하면서, 이런 대기는 즉각적이고 장기적인 건강 위험을 초래한다고 말했다.

악화된 대기질로 인해 퀘벡의 한 지역인 Atikamekw 공동체의 Opitciwan은 천식 및 기타 호흡기 문제를 가진 사람들을 연기에서 멀리 이동시키는 것을 강제로 진행하고 있다.

캐나다는 계속해서 정상보다 활발한 산불 시즌을 겪고 있다. 연방 공무원들은 월요일에 이번 여름이 많은 계절 동안 예상되는 건조하고 더운 조건으로 인해 캐나다에서 가장 큰 화재를 초래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미 전국에서 화재로 인해 330만 헥타르 이상의 토지가 타버렸다. 이는 이 시기 10년 평균보다 12배 많은 면적이다. 수천 명이 전국에서 대피하였으며, 퀘벡에서는 화재로 인해 지금까지 약 20만 헥타르가 타버렸다.

또한 주요 화재가 브리티시 컬럼비아, 알버타, 온타리오, 노바스코샤, 그리고 북서부 지역에서도 발생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산불 연기에 노출되면 건강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토론토 대학의 Matthew Adams 교수는 산불 연기를 들이마시면 호흡곤란, 맥박 증가, 가슴 통증, 눈, 코, 목의 염증 등의 즉각적인 효과가 나타날 수 있다고 설명했다.

Adams 교수는 “이렇게 대기오염이 심해진 날에는 병원 방문 횟수가 증가하게 되며, 대부분의 방문자들은 기존에 호흡기 질환이 있는 사람들이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산불 연기는 암이나 폐질환 같은 심각한 장기적 건강 문제와도 연결되어 있다고 Adams 교수는 말하며, 이는 특히 산불이 잦은 지역에 사는 사람들에게 해당된다. 연기 안개에 있는 작은 입자들이 혈류와 인체의 다른 부분으로 들어가 DNA 변이를 일으키고 다른 건강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고그는 설명했다.

또한, 몇몇 연구에서는 산불 연기에 장기간 노출되면 임산부와 태아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Adams 교수는 덧붙였다.

화재가 발생하고 있는 지역에서 멀리 떨어져 있지만 현재 대기 경보가 내려진 도시에 사는 사람들에게, Adams 교수는 산불 연기를 들이마시지 않기 위해 야외 운동을 제한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그는 “너무 걱정하지 말고, 실내에 머물며 노출을 줄여라.”라고 말했다. 그러나 화재가 가까운 지역에서는, Adams 교수는 대부분의 연기 입자를 막기 위해 외출할 때 N95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을 추천했다.

그는 또한 집 안에 공기청정기를 설치하고 환기를 잘하기 위해 더 나은 환기 시스템을 설치하는 것을 조언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